동물학대방지연합



함께해요
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+ - Up Down Comment Print Files
(*.204.190.219) http://foranimal.or.kr/xe/140623 조회 수 197 댓글 0


618675_414592_521.jpg
618675_414592_521.jpg

 

 

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(7~8월) 운영
2019.06.11 18:00:00   축산정책국

농림축산식품부(이개호 장관, 이하 농식품부’)동물등록*을 활성화하고 

    물 등록 정보를 현행화 하기 위해 7. 1일부터 8.31일까지 2개월간 자진

    신고 기간을 운영한다.

   * 주택준주택에서 기르거나, 이외의 장소에서 반려의 목적으로 기르는 개는 지자체에 등록하도록 의무화(`1411일부터 전국 시행중에 있으며, 현재는 개에 대해서만 시행 중)

 

금번 자진신고 기간 내에 동물등록을 하거나, 등록동물의 변경 정보*를 신고할 경우동물보호법에 따른 과태료 벌칙** 면제된다.

   * 등록대상동물 유실, 소유자 변경, 동물이 죽은 경우, 소유자 정보(주민등록상 주소전화번호) 변경, 무선식별장치인식표 분실 등에 따른 재발급 등

  ** (동물미등록)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, (변경신고 미이행) 50만원 이하의 과태료

 

자진신고기간 이후인 9월부터는 시구별로 동물 미등록자, 동물 정보 변경 미신고 자를 집중 단속하고,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.

동물등록 및 동물등록 정보 변경은 ··구 및 동물등록대행기관*, 동물보호관리시스템**을 통해 처리가 가능하다.

    * (동물등록대행기관) 구에서 동물병원판매업체동물보호센터 등을 등록업무를 대행할 수 있는 기관으로 지정하고 있으며,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을 통해 가까운 등록대행기관 확인 가능

   ** 동물보호관리시스템(www.animal.go.kr) : 동물등록정보 확인, 보호 중인 유실유기 동물 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(농림축산검역본부 운영)

 

동물등록, 소유자 변경, 무선식별장치 재발급가까운 구청 및 동물등록대행기관을 통해 처리가 가능하며,

 

동물의 유실사망, 주소 및 소유자 등록 정보 변경의 경우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.

 

농식품부는 동물등록 및 변경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.

 

동물소유자의 동물 등록 관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동물 구매와 동시에 등록이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선한다.

 

  - 우선, 동물 구매 즉시 등록을 할 수 있도록 `203월부터 의무 등록월령을 현행 3개월령에서 동물판매업체 판매가능 시점인 2개월령으로 조정한다. (2019. 3. 12일 동물보호법 시행령 개정, 2020. 3. 21일 시행)

 

  - 이와 함께, 동물 생산판매업자가 동물 판매시 동물등록대행기관을 방문하여 등록신청서 제출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대행한 후 소유자 명의로 등록된 동물을 판매토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. (2020년 동물보호법 개정 추진)

 

유실유기동물 발생 및 관리 공백 최소화를 위해 등록대상동물의 범위 확대를 추진한다.

 

  - 현행 동물보호법 상 주택준주택이 아닌 장소에서 사육하는 개의 경우 반려목적에 한해서 등록대상에 포함하고 있으나, 경비견수렵견 등 반려목적 이외의 경우에도 등록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.(2020년 동물보호법 시행령 개정, 시행(`21))

 

    <주택준주택 이외의 장소에서 기르는 개의 등록범위 개선()>

구분

장소

목적

현행

주택 준주택 이외의 장소

반려의 목적

개선

(동일)

모든 개

,동물보호법32조에 따른 영업자, 가축분뇨법11조에 따라 배출시설 설치 허가를 받은 자는 제외

 

  - 고양이에 대해서는 동물등록 시범사업*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, 등록방식기준 월령 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.

   * `18. 2월부터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을 시행 중이며 28개 지자체가 참여 중

 

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자진신고 기간은 동물등록을 활성화하고, 등록동물 정보를 현행화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면서, “자진신고 기간을 활용하여 미등록 동물 소유자들이 동물등록, 등록정보 변경 신고 등을 하시길 바란다.”고 당부하였다.

 

농식품부는 또한, “전문가 및 동물보호 단체 등과 논의를 통해 상기 제도개선방안을 포함하여 동물 등록 및 변경신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.”라고 밝혔다.

 
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